제1부. 현대인의 삶과 인간관계

제2장. 다양한 인간관계


이번 장의 학습목표

1. 인간관계에 대한 주요한 분류방식을 이해한다.

2. 인생의 발달단계에 따른 인간관계의 변화를 설명한다.

3. 우리 삶의 '의미있는 타인'이 어떤 존재인지 이해한다.

4. 인생의 중요한 네 가지 동반자를 제시한다.


2. 인생의 단계와 인간관계


인간은 발달과정을 통해서 다양한 인간관계를 맺는다. 나이를 먹으면서 인간의 세계는 확장되며, 이에 따라 인간관계가 확장되며 다양한 경험을 얻는다. 먼저 유아기의 인간관계는 일차적 집단인 가족 속에서 출생과 함께 부모의 보호와 양육이 중심이다. 유아기는 부모와의 관계가 핵심이며, 유아는 무력한 존재이기에 부모자녀의 양육 속에서 성격이 형성된다. 이때 발달심리학자들의 공통된 의견으로, 고정된 성격특성이란 없지만 기질(temperament)이란 원래 타고나는 것이란 점이다. 신생아는 또한 형제자매 관계 속에 들어간다. 따라서 형제간 경쟁(sibling rivalry)은 형제의 수나 서열, 그리고 부모의 태도에 따라 복잡한 양상을 나타내며 성격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학령전 아동기의 인간관계는 부모 중심 관계에서 또래 관계로 확대된다. 신생아에서 3~4세로 성장한 아이는 신체운동기능이 발달하고 활동반경이 확대된다. 언어능력이 급격히 발달하며 의사소통능력이 증대된다. 동네 놀이터에서 초보적인 교우관계도 맺는다. 

이때의 아이들은 또래의 얼굴 사진에 아주 깊은 관심을 보이고, 유치원에 입학하면서 관계의 폭과 깊이가 증대되어 사회성도 발달한다. 소꿉친구, 골목친구, 죽마고우라고 부르는 친구들은 이 시기에 형성된 친구들이다. 


아동기-초등학생의 인간관계는 만 7세 이후의 아이이다. 학교입학은 많은 변화를 불러온다. 교우관계가 양적으로 증대되고, 그 질도 변화한다. 인지적 능력이 발달하면서 감정도 세분화된다. 친구를 선별하며 또래 친구의 외모, 운동능력, 학업성적, 사회경제적 지위를 파악한다.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면 이성친구에 대한 관심이 생긴다. 


청소년기-중고등학생의 인간관 교우관계는 한층 성숙해진다. 심리적 독립을 생각하며 가족보다 친구가 더 중요해진다. 친구를 선별하는 기준도 외모 등에서 심리적 특성으로 옮겨간다. 즉 성격이나 가치관, 취미와 종교, 가치관, 인간성 등을 탐구하며, 이에 관련된 동아리 활동에 가입하기도 한다. 특히 이 시기에 치러야 하는 대학입학 시험준비는 교우관계를 좁게 만들고 인간관계의 경험을 놓치게 할 수 있다. 반면 학업을 소홀히하고 교우와 이성에 몰입하는 경우도 있다. 


청년기 전기-대학생의 인간관계는 대학에 진학하거나 직장으로 진출한다. 이때 인간관계는 폭이 넓어지고 관계의 범위도 매우 확대된다. 특히 이성교제가 활발해지고, 낭만적 사랑을 경험할 수 있다. 남성이라면 군복무를 경험하기도 한다. 

 

청년기 후기-직장인의 인간관계는 20대 중후반으로 사회에 진출하고 직장인이 되는 과정에 속한다. 직장의 신입이기에 가장 중요한 관계는 직장 안에서 이루어진다. 다른 관계가 중요할 수 있지만, 비중있는 시간을 할애할 수 없기때문에 그렇다. 그런데 직장은 조직사회이며 위계적 구조를 갖고 있다. 이 시기의 인간관계에서 가장 큰 특징은 경제적 독립과 안정을 추구하면서 배우자를 만나 결혼하게 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또한 이에 따라서 아이를 얻고 부모가 되는 경험을 얻기도 한다. 결국 부부관계와 자녀양육이 중요한 과제로 주어진다. 


장년기의 인간관계는 40~50대의 삶에서 펼쳐지는 새로운 드라마이다. 직장에서는 중간관리자의 지위를 얻을 가능성이 있으며, 리더십을 발휘하는 위치에서 새로운 관계의 갈등을 맞이할 수 있다. 또한 앞서 청년기 후기-직장인의 단계에서 경험한 부부관계의 갈등을 경험하거나, 양육한 아이들의 독립으로 빈둥지 증후군(empty nest syndrome)을 겪을 수도 있다. 이른바 심리적 상실감을 경험할 수 있는 단계이다.


노년기의 인간관계는 60세를 전후하여 직장에서 은퇴하는 단계에서 펼쳐치는 인생 후반기의 드라마이다. 새롭게 무엇인가를 하는 것이 아니라, 그동안 해왔던 일들 마무리하는 시기라고 보통 말해지지만, 노인빈곤 문제가 심각한 오늘날 새롭게 뭔가를 배워서 경제활동을 하려는 노인세대가 늘어나고 있다. 안타까운 사실은 신체적인 노쇠로 인해 사회경제적 능력은 감퇴되면서, 인간관계가 좁아지거나 해체되는 과정 속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경제적 어려움이 있다면 여전히 일반적인 상황과 다른 삶의 현장 속에 머물러야 한다는 것이다. 또 하나 배우자와의 이별을 맞이해야 하는 단계이기도 하다. 이른바 영원한 이별이다. 


3. 의미있는 타인(significant others)


의미있는 타인이란 우리 삶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사람을 말한다. 다음과 같다.

  • 내가 매우 좋아하고 또한 나를 매우 좋아하는 사람

  • 내가 닮고 싶어 하는 사람-나의 이상(理想)이 되는 사람

  • 내가 조언과 충고를 얻기 위해 찾는 사람

  • 나의 인생과 관련된 중요한 사안에 대해서 결정을 하는 사람

  • 나의 의견과 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사람

  • 내가 인정받기를 원하며 그 사람의 평가를 중요하게 여기는 사람

  • 나의 개인적 성장을 촉진하는 사람

  • 내가 정서적으로나 심리적으로 가장 깊게 신뢰하는 사람

  • 내가 자주 접촉하고 많은 시간을 보내며 많은 일을 함께 하는 사람

  • 나에게 가장 적절하고 유용한 평가적 피드백을 제공하는 사람 

  • 나에게 친밀감과 존중감을 제공하는 실제적 또는 잠재적 원천이 되는 사람


따라서 의미있는 타인이란 사회적으로 나를 지지해주는 사람이며, 일관성 있게 다양한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이다. 또한 자기평가에도 중요한 영향력을 미치고, 성격이나 가치관, 사회활동 등에서 유사성이나 공유하는 것들이 많거나, 영향력을 주고 받는 상호교류가 크고 깊은 관계를 말한다. 


4. 인생의 네 가지 동반자


Schmidt와 Sermat(1983)은 인간관계를 네 가지 영역으로 나누었는데, 가족관계, 이성관계, 교우관계, 직업적 동료관계가 그것이다. 가족관계는 우리 삶에서 가장 중요한 파트너이며, 혈연적 동반자들이다. 가족 동반자(familial partner)는 우리 삶에서 가장 중요하고 필수적이다. 


낭만적 동반자(romantic partner)는 사랑을 나누는 연인을 말한다. 사랑의 욕구와 성적인 욕구를 서로 나눌 수 있는 관계이며, 이들은 부부관계로 이어진다. 


사교적 동반자(social partner)는 우정어린 관계이다. 혈연관계는 아니지만 개인적인 친밀함과 신뢰를 쌓는 관계이기에, 정서적 교류를 중심으로 이뤄지며, 이는 직업적 이해관계를 초월한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또래의 동성 간의 주로 이뤄지는 특징이 있다.


작업적 동반자(working partner)는 직장 관계를 말한다. 목표지향적인 공동체이며 공동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서 함께 활동하는 동지적 관계인 동시에 직업적 관계이다. 업무중심적 인간관계이며 애정적 관계는 중요하지 않다. 


※ 자가진단: 조해리의 '마음의 창'(Johari's window of mind)

심리학자인 Joseph Luft와 Harry Ingham에 의해 개발되었고, 이름을 합성하여 조해리의 창이라고 명명되었다. 조해리의 창은 사람마다 자기공개와 피드백의 특성을 보여주는 네가지 영역을 갖고 있는데, ①공개적 ② 맹목적 ③ 숨겨진 ④ 미지의 영역이 그것이다. 그리고 사람마다 4개의 마음의 창을 갖고 있는데 저마다의 특질에 따라 한가지 창문이 가장 크다고 설명하고 있다. 즉, ① 개방형 인간은 공개적 영역이 가장 넓어서 원만하고 타인에게 호감과 친밀함을 주는 사람이며, ② 주장형 인간은 맹목적 영역이 가장 넓은 자인데, 솔직하고 시원시원한 반면 독단적이고 타인에게 무감한 특징이 있다. ③ 신중형은 숨겨진 창문이 가장 큰 창문으로 타인에게 귀를 잘 기울이지만 크레믈린 형이며 계산적 실리적이다. ④ 미지의 영역창이 가장 큰 고립형 인간은 소극적이며 혼밥혼술을 즐기는 성품으로 이런 유형은 고집이 세고 주관적이며 심리적 고민이 많고 부적응적 삶을 살아가는 사람이 많다고 한다. 



이 글은 CNU CSI Ph.D. Course 2020-1학기 『통합심리분석세미나』2주차 강의(2)에 대한 정리글이다. 


제1부. 현대인의 삶과 인간관계

제1장. 인간관계의 중요성

제2장. 다양한 인간관계

제3장. 부적응적 인간관계

제2부. 인간관계의 심리학적 이해

제4장. 대인동기

제5장. 대인신념

제6장. 대인기술

제7장. 대인지각 및 대인사고

제8장. 대인감정 및 대인행동

제3부. 친밀한 인간관계

제9장. 친구관계: 우정

제10장. 이성관계: 사랑

제11장. 가족관계

제12장. 직업과 인간관계

제4부. 인간관계의 개선

제13장. 행복하고 성숙한 인간관계

제14장. 인간관계의 평가와 분석

제15장. 인간관계의 개선방법


Posted by 편집장 슈렉요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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