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는 2회에 걸쳐 대학 학생단체의 '대학평가 거부'에 대해서 기사를 게재한 바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지난 10월 6일 중앙일보 사옥 앞에서 학생단체 연합이 발표한 선언문 내용을 요약하여 소개하고자 합니다. 대학생들의 뜻있는 행동에 응원을 보내는 마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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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9.25  고려대 학생들의 중앙일보 대학평가 거부 "마음도 받지 않겠습니다"


10월 6일 발표한 <중앙일보 대학순위평가, 마음도 받지 않겠습니다... 10.7 중앙일보의 대학종합평가를 바라보며>의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용어 의미 정리...


  • 2014년 10월 7일 - 중앙일보 대학평가의 21번째 성적표가 배달되는 날

  • 중앙일보 대학평가 - 매년 10월 둘째주 전국 대학을 채점해 결과를 공개하고 각 가정에 배달함.

  • 대학의 본질 - 진리의 추구

  • 대학평가의 취지 - 대학의 교육 선진화. 경쟁력 강화. 국제화 대형화

  • 대학평가의 결과 - 대학의 본질 훼손, 다양한 가치의 멸종

  • 평가의 어두운 면
    - 정량화와 순위 매김이 가능한 평가기준의 설정에 따른 서열화
    - 평가단위에 집중된 단기적 성장과 임시처방에만 치중
    - 검증되지 않은 외국인 유학생 양산(마구잡이식 유치)
    - 화려한 건물 위주의 건설(학생 기숙사는 뒷전)

  • 대학평가의 부작용
    - 극심하고 지나친 경쟁의 조장
    - 모든 것을 줄 세울수 있다는 관념의 고착
    - 물신주의적 사고의 팽배
    - 실용학문 위주의 평가에 따른 기초학문의 죽음

  • 대학평가에 따른 대학서열화의 부작용(사회적 파급효과)
    미친 사교육비의 폭증
    - 수도권 집중화(인서울대학 대 지방대학의 양분화된 관념의 고착)
    - 학벌주의의 고착
    - 부의 세습화

  • 대학평가가 대학문화에서 사라지게 하는 것들
    대학특색에 맞는 교육과정의 구축
    - 학내 자치문화의 활성화
    - 토론환경의 조성


참고로 대학평가의 본질과 문제점에 대해서 대학교육연구소에서 지난 9월 25일 발표한 논평 및 보도자료는 좋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서 소개합니다.
대학교육연구소 2014.9.25 언론사 대학평가의 본질과 문제점

 

이 글에서 대학교육연구소는 국내의 중앙(1994), 조선(2009), 동아(2013)등 3개 언론사가 대학평가를 실시하고 있는 현황을 정리해서 소개하고 있다. 경향신문은 2010년 '대학지속가능지수'라는 대학평가를 시행했으나, 2013년부터 중단되었다고 합니다.


 

Posted by 편집장 슈렉요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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